홈으로(go to home)

제품명별로(go to products)

뒤로(go to back)위로(go to top)앞으로(go to forward)

움직이기

  • 스펙트럼 아날라이저(Spectrum Analyzer)에 대한 정보


  • 스펙트럼 아날라이저

    ◈ 스펙트럼 분석기(Spectrum Analyzer)에 대하여...
       ▶ 전기적인 신호의 표현 방법
       ▶ 주파수 영역과 시간 영역
       ▶ 진폭 요소들(Amplitude Factors)
       ▶ 스펙트럼 아날라이저(Spectrum    Analyzer)란?
       ▶ 스펙트럼 아날라이저의 용도?
       ▶ 기준 레벨 조정(Reference Level Control)
       ▶ 주파수 조정(Frequency Control)
       ▶ 수평축 주파수 조정(Span Control)
       ▶ 주파수 분해능 필터(Resolution Bandwidth:RBW) 조정
       ▶ 스위프 조정(Sweep Control)
       ▶ 비디오 필터 조정(Video Filter Control)
       ▶ 디지털 스토리지(Digital Storage)
       ▶ 주파수 마커들(Frequency Markers)
       ▶ 중심 주파수 측정및 트랙킹(Center Measure and Tracking)
       ▶ 주파수 카운터(Frequency Counter)
       ▶ 주파수 범위 조정(Frequency Range Control)
       ▶ 위상 잠금(Phase Lock)
       ▶ 고조파 변환, 프리셀렉터와 신호 확인(Harmonic Mixing, Preselectors, Signal Identifiers)
       ▶ 트랙킹 제너레이터(Tracking Generator)
    ◈ 오실로스코프(Oscilloscope) VS 스펙트럼 분석기(Spectrum Analyzer)

    ◈ EMC 측정 옵션(For NS-30)
    스펙트럼 아날라이저(Spectrum Analyzer)에 대하여
    전기적인 신호의 표현 방법
    우리가 전기 신호를 말할때 일반적으로 시간에 대한 전압이나 전류의 함수로 나타낸다. 한가지 표시 방법으로는 시간에 대한 전압의 변화를 그려주는 방법이다. 모든 신호는 직류(Direct Current:DC) 전압과 교류(Alternating Current:AC) 전압의 합으로 표시할 수 있다. 교류 신호는 시간에 따라서 극성이 반전되나, 직류 성분은 일정하다.
    주파수 영역과 시간 영역
    시간에 따라 주기적이고 규칙적으로 변화는 파형을 정현파(Sin Wave)라고 하며, 주기 T는 주파수의 역수이다.(T=1/f) 정현파는 일정한 모양을 가지고 있고, 오직 진폭과 발진 주기가 빠르고 늦느냐만의 차이뿐이라는 것을 알 수 있다. 그러므로 정현파는 오랜 시간의 관찰과 수학적 표현이 필요없이 진폭과 주파수만 알면 된다. 시간 영역의 표시는 수평축(X축)이 시간(Time)이고 수직축(Y축)이 진폭(Amplitude)이고, 주파수 영역의 표시는 수평축(X축)이 주파수(Frequency)이고 수직축(Amplitude)이다.
    스펙트럼 해석은 신호에 포함되어 있는 정현파들의 성분과 그들의 진폭을 판별하는 과정을 말한다. 신호의 주파수 영역 표시, 일명 스펙트럼은 각각의 정현파 성분들을 그래프적으로 표시하여 보여주는 것이다. 우리가 복잡한 신호라고 생각하던 신호가 아주 단순하게 표시된다.
    진폭 요소들(Amplitude Factors)
    보통 진폭을 말할 때는 전압을 기준으로 한다. 전압을 표시 할때 2배의 진폭을 가진것은 화면상에 2배의 크기로 표시한다. 이 방법은 쉽게 이해할 수 있으며, 계속적으로 변화하는 하나의 신호를 보고자 할때 시간 영역에서는 유용하다.
    그러나 주파수 영역에서는 진폭들이 서로 다른 여러개의 신호들을 측정할 경우, 이 방법은 최적이라고 할 수 없다. 대부분의 화면표시(CRT 또는 LCD)들의 전면에 그려져 있는 눈금을 살펴보면, 수직축으로는 8눈금으로 분할되어 있으며, 각 눈금 사이는 5개의 작은 눈금으로 다시 분할되어 있다. 그러므로 같은 화면상에서 쉽게 인지할 수 있는 최소 레벨은 작은 눈금 1의 진폭을 가진 신호이고, 최대 신호 레벨은 큰 눈금 8의 크기를 갖고 있다고 하면, 이 비율은 40:1이 된다.
    스펙트럼 아날라이저의 가장 강력한 성능중의 하나가 전압비가 10,000:1 되는 신호들을 동시에 한 화면 상에서 측정 가능하다. 전압비가 1000:1되는 두 신호를 한 화면에 표시하기 위해서는 큰 눈금으로 200칸이 필요한데, 이것은 물리적으로 불가능하고, 이것을 해결하는 방법이 데시벨(dB)이다.
    데시벨은 전력의 비율로 나타낼때는 10 Log P2/P1이다. 만약 하나의 신호가 다른 신호보다 전력의 비가 2배라고 하면 +3dB 크다고한다.(만약 1/2이라면 -3dB라고 표시 한다.) 즉, 전력의 비율이 각 2배로 커지거나, 반으로 줄게되면 dB값은 3dB씩 변화한다. 또한 dB를 전압의 비유로 표시하면 20 Log V2/V1로서, 두 신호의 차가 2배라고 하면 ±6dB가 된다. 즉, 전압은 두 신호의 비율이 각 2배이거나, 반이되면 6dB씩 변화하게 된다. 화면상에서는 전압이나 전력의 변화에 대응시켜서 각 눈금의 dB값을 대응시켜 놓을 수 있다. 한 눈금당 10dB씩 표시하도록 설정하게 되면, 화면 전체에서는 80dB의 측정범위를 갖게 된다. 즉, 이것은 전압측정 범위로는 10,000:1의 비율을 표시할 수 있다.
    또한 전력 측정시, 1mW를 기준으로 설정하면 단위는 dBm으로 표시하며 일반적으로 스펙트럼 아날라이저에서 가장 빈번하게 사용하고 있다. 이것은 50Ω의 부하에 걸린 실효전압(RMS)dl 0.224mV 임을 나타낸다.(P=V2/R) 데시벨을 이용하는 경우에는 기준을 어떤 값으로 설정하느냐에 따라서 단위도 함께 변화한다. 예를 들면 1V를 기준으로하면 단위는 dBV이고, 1mV가 기준이 되면 dBmV가 된다. 또한 TV 영역에서 많이 사용하는 dBmV는 일반적으로 75Ω의 부하를 기준으로 한다. 이것은 기준 단위를 선택하였으면, 후속되는 모든 측정은 동일한 임피던스 조건하에서 측정해야함을 나타낸다. 전압은 일반적으로 직선 눈금(Linear Scale)상에서 측정하고, 이에 반하여 dB는 로그 눈금(Log Scale)을 이용하고 있다. 직선 눈금상에서 각 증가분은 신호사이의 일정 차이를 나타내고, 로그 눈금상에서 각 증가분은 신호사이의 일정 비율을 나타낸다.
    즉 직선 눈금상에서 6칸의 신호는 8칸의 신호에 대해서 3/4이고, 4칸의 신호는 1/2이 된다. 로그 눈금에서는 한 눈금당 10dB로 지정했을 경우에, 6칸 전압 신호는 8칸의 신호에 대하여 1/10이 된다. 왜냐하면 비율이 일정하기 때문에, 6칸 신호가 8칸 신호에 비해 20dB 작다고 하고 이 신호는 8칸 신호의 1/10이 된다. 같은 방법으로 40dB 차이가 나는 신호는 화면상에는 4칸과 8칸으로 표시도니고, 4칸의 신호는 8칸의 신호의 1/100이 된다.(Log식 상기要) 여기서 만약 진폭이 비슷한 신호를 비교하는 경우에는 어떤가를 살펴보자.
    예를 들어 두 신호의 차이가 3dB정도 밖에 되지 않는다면, 10dB눈금 상에서는 그 차이가 약 0.3눈금 정도의 차이밖에 나타나지 않는다. 즉, 이것은 한 신호가 다른 신호에 대하여 2배의 전력을 가지고 있더라도 전체 눈금의 4% 밖에 차이가 나지 않음을 알 수 있다. 이런 경우에는 정확한 측정을 하기 위하여 2dB/Div의 눈금을 이용할 수 있도록 준비 되어있다. 따라서 앞에서 예를 들은 신호의 경우는 화면에 1.5눈금의 차이가 생기므로 쉽고 정확한 측정을 할 수 있다.
    또한 대부분의 측정기가 입력 신호의 절대값을 직접 읽을 수 있도록 직선 눈금으로 전환이 가능하도록 되어 있다. 이럴 경우에는 단위가 V/Div, mV/Div등의 값으로 자동 변환된다.
    스펙트럼 아날라이저(Spectrum Analyzer)란?
    스펙트럼 아날라이저는 신호의 스펙트럼 또는 주파수 영역으로 측정하여 화면에 표시하여 주는 장비이다.
    이 장비를 설명하기 위해서 원론적인 방식으로 만들어진 헤테로다인 스펙트럼 아날라이저(Heterodyne Spectrum Analyzer), 일명 주사 스펙트럼 아날라이저(Scanning Spectrum Analyzer)라고도하는 장비로 설명해 보면, 이 방식은 현재 라디오 수신기에서 사용하고 있으며, 이를 확인해보면 상용의 라디오 수신기를 전계 강도계와 함께 켜놓고 주파수를 변경(Tunning)시키면서 전계 강도계의 기시치를 살펴보면 방송 주파수 대역의 스펙트럼을 금방 확인 할 수 있다. 스펙트럼은 어느 주파수 성분의 신호들이 어느 정도의 세기를 가지고 있나를 표시해 주며, 이때 수평축의 단위는 kHz/Div, MHz/Div등으로 표시되며, 수평축 주파수 간격(Span/Div)으로 부른다. 주사 스펙트럼 아날라이저는 자체의 CRT화면에 이와 비슷한 그림을 만들어 준다.
    이 예에서, 방송 주파수대역을 동조, 주사시키는 것을 수동으로 조작하였다. 어떤 방송들은 서로 매우 근접하여 있으므로 동시에 소리가 들리고(혼선), 전계 강도계에서는 각각의 지시치를 얻을 수 없게된다. 이 현상은 수신기의 분해 대역폭(Resolution Bandwidth)이 너무 넓기 때문에 각 방송들을 분해(Resolve) 또는 분리(Separate) 시킬수 없기 때문이다. 동조시키는 것을 멈추게 되면 수신기는 더 이상 스위프하지 않고 멈춰 있다.(Zero Span Mode) 이때 수신기는 시간 영역 표시(신호의 진폭 대 시간)로 되고 동조 시켜 놓은 주파수가 중간 주파수 필터를 통과하게 되며, 이 신호를 검파하게 되면 스피커를 통해 소리를 들을 수 있다.
    스펙트럼 아날라이저의 동작도 이와 비슷하나 중요한 차이가 있다. 스펙트럼 아날라이저는 일반 라디오 수신기보다 훨씬 넓은 주파수 범위까지 사용할 수 있으며, 사용자는 측정하고자 하는 주파수의 위치와 범위등을 Span/Div과 화면 중앙의 주파수(Center Frequency) 또는 시작점의 주파수(Start Frequency)로서 지정하게 되면 스위프(주사)는 자동으로 진행되어진다. 아주 높은 주파수대역까지 사용 할 수 있는 일부 모델들은 사용 대역을 절환시켜서 사용할 수 있도록 되어 있다. 일반적으로 라디오 수신기들은 신호레벨을 자동으로 조절할 수 있는 자동 이득 조절 기능(AGC)을 갖추고 있으나, 스페트럼 아날라이저는 수동으로 조작해야 한다.
    사용중 항상 주의해야 할 사항은 너무 큰 입력 신호가 유기되면, 입력단이 과부하가 걸리게 되어 오차가 발생되거나 고장의 원인이 된다. 또한 감쇄(Attenuation)를 너무 많이 시키게 되면 잡음 성분이나 아주 낮은 레벨의 신호를 잊어 버리게 되어 역시 정확한 측정을 할 수 없다. 스펙트럼 아날라이저는 뿐만아니라 분해 대역폭(RBW)을 선택해 주어야 한다. 측정에 따라서 여러개의 분해대역폭(RBW)가 필요한 경우가 있는데, 아주 근접해 있는 신호를 분리하거나 협대역의 신호를 제외한 기타의 신호를 측정할 경우에는 넓은 분해대역폭(RBW)를 이용하는 것이 좋다. 이것은 사용자가 선택한 분해대역폭(RBW)에서 빠른 스위프 시간을 유지하여, 측정을 신속하게 할 수 있도록 하기 위해서이다.
    일반적으로 폭이 좁은 분해대역폭(RBW)는 충분한 스위프 시간을 필요로 하기 때문에 결국 측정 시간이 늦어진다. 최근의 스펙트럼 아날라이저는 사용자가 더욱 쉽게 사용할 수 있도록 최적의 측정 속도를 유지 시켜주기 위한 자동 스위프 속도 선택 기능을 갖추고 있다.
    스펙트럼 아날라이저의 용도?
    스펙트럼 아날라이저는 입력을 통하여 들어온 신호의 각 주파수 성분들을 분석, 표시하여 준다.
    따라서 스펙트럼 아날라이저의 응용 범위는
    - 각 신호의 주파수, 레벨, 주파수 대역폭 검사
    - 잡음 전력및 신호 대 잡음비(S/N Ratio) 결정
    - 찌그러짐(상호 변조, 고조파), 변조도및 FM의 주파수 편이동 측정
    - 불요 방사 신호 검출
    - 송수신기 교정
    - 각종 규격 점검등...
    만약, 트랙킹 제너레이터(Tracking Generator)를 이용하게 되면, 응용범위를 필터의 대역폭, 증폭기의 주파수 응답 특성및 정재파비(Standing Wave Ratio)등의 측정으로 확대 적용하여 사용할 수 있다.
    기준 레벨 조정(Reference Level Control)
    기준레벨 조정부는 신호의 진폭에 따라서 신호가 화면상에서 충분한 편향이 되도록 조절할 수 있다. 기준 레벨은 화면 눈금 중 최상단을 나타내며, 화면의 최고 눈금까지 표시 가능한 입력 신호의 세기를 말한다.(사용자가 설정한 측정 조건상의 최고 입력레벨) 신호의 세기를 결정하는 방법은 화면에 설정한 기준 레벨에서(화면의 최상단 눈금), 현재 화면에 표시되고 있는 신호의 최고점이 위치하는 점과의 차이를 구한 후, 수직축의 눈금비(감도)를 곱하여 빼주면 된다.
    예를 들면 기준레벨이 -10dB, 수직축의 눈금비가 10dB/Div이라고 가정했을시에, 입력신호가 기준레벨(최상단 눈금)에서 2칸이 낮다고 하면, 이 신호의 세기는 -30dB이다.(왜냐하면, -10dB - (2x10) = -30dBm이기 때문이다.)
    기준레벨은 입력단의 RF감쇄기와 IF증폭기의 이득에 의하여 결정되며, 감쇄기와 이득의 결정은 각각 독립적으로 작동된다. 입력감쇄기는 아날라이저의 입력 단자를 통하여 들어온 신호의 감쇄량을 결정지어준다. "최적의 아날라이저 특성을 얻기 위해서는 입력 신호가 제작사에서 규정한 첫째 믹서(1st Mixer)의 최적 입력레벨 만큼 감쇄 시켜줘야 한다."
    믹서는 주파수 변환회로로서, 아날라이저의 최적 특성을 위해서 믹서에 걸리는 입력신호 레벨은 매우 중요하다. 만약 규정치 이상의 큰 입력 신호가 들어오게 되면 신호의 찌그러짐(Distortion)이나 원치 않는 신호 성분(Spurious)이 발생되고, 최악의 경우 믹서가 파괴되어 아날라이저의 사용이 불가능 해진다.
    모든 아날라이저는 초과해서는 안되는 최고 입력 레벨이 있다.
    일반적으로 이 레벨은 +20에서 +30dBm 정도이다.(2.27V~7.07V, 50Ω의 입력 저항시) "스펙트럼 아날라이저는 또한 직류 전압에 의해서 쉽게 파괴될 수 있다." 이것은 매우 중요한 사항이므로 반드시 기억하고 있어야 한다.
    만약 직류 전압을 입력단에서 허용하는 경우에는, 최대 허용치가 입력단 부근의 전면판에 표시되어 있다. 그리고 직류전압을 허용하지 않는 경우에는 직류전압 차단용 콘덴서(Blcking Capacitor)를 외부에 장착하고 사용해야 한다. 내부 또는 외부에 직류전압 차단 콘덴서를 사용하여, 매우 낮은 주파수나 직류전압이 포함된 신호를 측정하는 경우에는 다음 순서대로 사용하는 것이 좋다.
    - 아날라이저를 켠다.
    - 아날라이저의 기준 레벨을 최고로 설정한다.
    - 아날라이저가 직류전압을 허용하지 않는 모델이라면, 차단용 콘덴서를 장착한다.
    - 만약 전압이 매우 크다고 하면, 아날라이저 입력단에 외부 감쇄기를 장착한다.
    - 아날라이저에 신호를 연결한다.
    - 필요한 신호가 만족한 화면 상태로 되도록 내부 감쇄기를 줄인다.
    최고 입력으로 규정되어 있는 레벨은 입력단에 연결된 모든 신호의 합(직류는 제외)으로서, 화면상에 나타나 있거나, 없는 신호를 모두 포함한다.
    *** 보이지 않는 신호가 아날라이저에 피해를 줄 수 있다. ***
    예1) +18dBm의 2개의 신호가 있을때 입력회로는 실제적으로 약 +21dBm에 노출되는 것이다. 2개의 같은 진폭 신호는 상호 결합되어서 각각 하나의 신호로 존재할때 보다 3dB 높게 나타난다.이 레벨은 일부 모델에서 최고 입력범위를 초과하게 된다.
    예2) 입력단에 +10dBm과 -60dBm의 신호가 연결되어 있다고 가정하면, 사용자는 첫째 믹서의 최적 입력 레벨에(-30dBm) 맞추기 위하여 40dB의 입력 감쇄기를 설정하여 +10dBm의 신호를 줄여 주어야 한다. 만약 기준 레벨을 +10dBm으로 설정하였다면 큰 신호는 기준 레벨에 일치 할것이고, 작은 신호는 수직감도를 10dB/Div에 설정하였을 경우에는 기준선에서 7칸 밑에 나타나게 되어 측정하기 어렵게 된다. 기준레벨을 감소시켜 입력 감쇄기를 낮추게 되면(이때 특히 큰 신호가 화면의 좌우측을 벗어나 표시가 되지 않는 경우) 큰 신호의 레벨이 상승하게 되어 첫째 믹서의 입력단에 -30dBm 이상의 신호가 걸리게 된다.
    *** 최고 입력 레벨을 초과하는 신호는 당신의 아날라이저에 광범위하고,
    비용이 많이 드는 고장을 초래한다. ***
    측정할 신호의 레벨을 잘 모르는 경우에는 안전하게 사용하기 위한 몇가지 방법이 있다.
    1) 항상 입력 감쇄기를 최대로 하거나 가능한 최대 기준 레벨로 하고, 입력 신호가 화면에 나타나지 않는 것을 방지하기 위해서는 가장 큰 수평축(Span/Div 또는 Max Span)을 이용한다.
    - 총 신호 레벨이 아날라이저의 입력 허용치를 넘게 되는 경우에는 외부 감쇄기를 사용한다. 과도하게 큰 신호들이 화면에 나타나는가를 주의깊게 살피면서 아날라이저의 입력단에 신호선을 시험적으로 접촉시켜본다. 신호선을 안전하게 연결한 후, 화면의 가장 큰 신호가 기준 레벨에 일치하도록 기준레벨을 줄여 나간다.
    2) 만약 고주파 전력계(Power Meter)를 가지고 있다면, 신호원을 아날라이저에 연결하기 전에 전력계를 이용하여 신호레벨을 점검한다.
    - 전력계는 입력에 연결된 모든 신호들의 합의 크기를 나타낸다.
    3) 아날라이저에 신호를 연결하기 전에 오실로스코프, 전압계, 고주파 전압계 및 다른 측정 계기로 직류나 교류 신호의 레벨을 점검한다.
    주파수 조정(Frequency Control)
    헤테로다인 아날라이저(Heterodyne Analyzer; Scanning(주사) Analyzer)들은 여러개의 국부 발진기(Local Oscillator)와 혼합회로(Mixing Circuit)를 이용하여 입력신호의 스펙트럼을 측정한다. 국부 발진기(1st LO)는 측정할 수 있는 주파수 대역을 결정 짓는다. 지정된 만큼의 주파수 범위나 Span 만큼 1st LO가 스위프를 하게 되며, 대응되는 입력 신호 성분들이 분해능필터(RBW)를 통과하게 된다.
    주파수 조정은 통상 스위프되는 주파수 범위의 중앙및 화면의 중앙을 결정지어 준다. 그래서 일반적으로 중심 주파수(Center Frequency)라고 부르고 있다. 그러나 주파수 조정의 다른 방법은 스위프되는 주파수의 처음과 화면의 좌측을 기준으로 나타내는 경우도 있다. 이 기준점을 시작 주파수(Starting Frequency)라고 부른다.
    대부분 아날라이저들은 화면 상단에 중심 또는 시작 주파수를 기록해 준다. 아날라이저들을 디지털모드(Storage)로 사용하게 되면, 화면상에 밝은 점(Dot)이 표시되고, 이 점은 주파수 조정 단자에 의해 지정된 주파수를 나타낸다. 중심 또는 시작 주파수를 바꾸려면 주파수 조정 단자를 돌리면 되고, 시계방향으로 돌리면 주파수가 높아지며, 반시계 방향은 주파수가 낮아진다.
    수평축 주파수 조정(Span Control)
    수평축의 주파수 간격을 조절하는 Span/Div 단자는 국부 발진 주파수의 스위프 폭을 제어하여, 주파수 스펙트럼의 간격이 일정하게 표시되도록 하여준다. 사용자는 Span/Div 단자를 조정하여, 수평축의 한 눈금당 주파수 간격(kHz 또는 MHz)을 설정할 수 있다. 또한 주파수축(수평축)은 통상 10칸으로 나누어져 있으므로, Span/Div 조정 단자는 전체 주파수 범위(Total Frequency)를 결정해 준다. 즉 사용자가 20MHz/Div을 선택하였다면, 전체 스위프 범위는 20MHz/Div x 10칸으로 되어 200MHz범위가 된다. 만약 중심 주파수가 175MHz라고 하면, 아날라이저는 75MHz부터 275MHz까지 스위프 할 것이다.
    화면상에 Span/Div의 값을 표시하여 주는 스펙트럼 아날라이저의 Span/Div 조정단자는 보통 2가지 또 다른 선택모드가 있는데, 이것은 Hz/Div을 별도 지정할 필요가 없는 최대 범위(Max Span)와 0(Zero Span)모드이다.
    Max Span은 아날라이저가 최대 사용 주파수 범위까지, 즉 전체를 스위프한다. 결론적으로 보유하고 있는 아날라이저의 최대 입력 주파수 범위가 0Hz~2900MHz라 가정한다면, Max Span에서는 0Hz~2900MHz까지 전체를 스위프하게 된다. Zero Span은 아날라이저가 스위프하는 것을 멈춘 상태가 되며, 일반 수신기(Super-Heterodyne 방식)처럼 동작하게 된다.
    아날라이저는 중심 주파수에 동조되어, 입력 신호가 RBW를 통과하여 검파된 신호가 화면에 표시되며, 출력 단자에 스피커를 장착하게 되면 소리로 들을 수 있다. 이때는 아날라이저가 수신기에 붙어 있는 오실로스코프처럼 동작하게 되며, 수평축은 주파수축에서 시간축으로 바뀌게 된다.(Hz/Div →Sec/Div)
    주파수 분해능 필터(Resolution Bandwidth:RBW) 조정
    RBW필터는 스펙트럼 아날라이저의 3차 중간 주파수(3rd IF) 후단에 위치하고 있는 대역통과 필터(Bandpass Filter)이다. 이 필터들의 역활은 어느정까지 근접되어 있는 두 주파수를 분리할 수 있는가를 결정지어준다. 폭이 좁은 필터일수록(Narrower Filter), 근접되어 있는 두 신호를 각각 분리 표시해 줄 수 있다.
    RBW필터들은 또한 아날라이저에서, 펄스 형태의 신호와 잡음들의 응답특성을 결정지어 준다. 아날라이저 화면에 그려진 스펙트럼의 모양은 RBW필터 형태와 실제 신호 스펙트럼 형태의 조합이다. 각 신호가 혼합되어 측정되는 응답 신호는 각 신호가 각각 존재할때 보다 크게 나타난다. 미국의 전기전자공학회(IEEE)에서 스펙트럼 아날라이저의 분해능을 다음과 같이 정의하고 있다. "근접한 응답신호를 개별적으로 표시하는 능력이다. 분해능의 측정은 3dB의 흠(Notch)이 있는 합쳐진 신호를, 2개의 응답으로 주파수를 분리해 주는 것이다." IEC도 비슷한 정의를 사용하고 있다.
    RBW필터들은 자체의 대역폭과 모양새(Shape Factor)에 의해 정의된다. 대역폭은 필터의 최대치에서 3dB 또는 6dB 떨어져 있는 점의 주파수 간격으로 규정되어 진다. 6dB 대역폭은 IEEE(미국 전기전자공학회)에서 정의한 분해능이, 아날라이저가 사용하고 있는 검파기(Detector)의 종류에 상관없이 진폭이 같은 2개의 정현파가 하나의 RBW에 의해 분리되는 조건에 적합 하거나, 초과하여 만족시켜준다. 3dB 규격은 "반전력점(Half Power) 대역이다. 국제 CISPR의 전자파방해(EMI) 측정 규격은 필터의 임펄스 대역과 근사치를 갖고 있는 6dB 응답을 기초로 하고 있다.
    필터의 기울기는 이것의 모양새(Shape Factor)로 주어진다. Shape Factor는 필터의 대역폭으로 지정되어 있는 점의 대역과 최대치에서 60dB 떨어져 있는 대역의 비율로서, 이 비율이 작을수록 필터는 급격한 기울기를 갖게된다.(Shape Factor = 3dB 또는 6dB의 대역폭/60dB 대역폭) 이 Shape Factor는 진폭이 같지 않는 2개의 신호를 분리하여 해석할 수 있는 거리가 어느 정도인가를 결정짓는 중요한 변수이다. 이상적으로는 RBW필터들은 폭이 매우 작아서 아주 근접되어 있는 신호들의 스펙트럼을 충분히 분리해 낼 수 있어야 한다.
    왜 가능한한 좁은 RBW를 사용하지 않은 이유가 무엇인가?
    아날라이저의 스위프는 주어진 주파수 대역에서, 필터가 각 신호들의 최대치에 도달할 수 있도록 충분한 시간이 주어져야 하고, 그렇지 않으면 오차가 발생된다. 넓은 대역(Wide Span)을 설정하면서, 폭이 좁은 RBW를 선택하게 되면 한번 스위프하는데 너무 긴 시간이 소요하게 된다. 그러므로 스위프 속도는 주파수 대역을 크게하면 RBW도 같이 증가시켜서 적절한 속도가 유지되도록 해야한다. 특별한 요구사항이 아니라면, RBW는 수평주파수축(Span/Div)의 1/50에서 1/10의 범위를 유지하게 된다. RBW의 또 다른 특징으로서는, 대역폭이 좁을수록 화면의 바닥잡음(Noise Floor)이 낮아진다. Noise Floor는 밑선(Baseline) 또는 수평주사선(Trace)의 최저치를 말한다. 잡음전력(Noise Power)은 주파수 대역폭에 비례하기 때문에 Noise Floor가 감소한다.
    스펙트럼 아날라이저의 바닥잡음(Noise Floor) 또는 자체 잡음은 아날라이저에 아무 신호도 연결하지 않았을때 화면에 나타나는 잡음을 말한다. 잡음이 아날라이저 자체의 내부에서 발생되었거나, 입력신호와 같이 들어온 것이거나, 진짜 중요한 요인은 아니다. 사용자가 RWB필터의 대역폭을 10배수로 변화시키면, 바닥잡음(Noise Floor) 10dB씩 변하게 된다. 즉 만약 RBW를 10배 감소(예를 들어 300kHz에서 30kHz로)시키면, 바닥잡음(Noise Floor)도 약 10dB 감소한다. 또 대역폭을 300kHz에서 5MHz로 증가시키면, 잡음은 약 12dB 증가한다.
    RBW필터가 이상적인 직각의 기울기를 가지고 있다면 잡음의 변화는 일정할 것이다. 그러나 필터의 기울기가 이상적인 직각을 이루지 못하고 있기 때문에 통과 잡음양이 필터의 3dB 또는 6dB 대역폭으로 예상한 값과는 똑같지 않다. 그래서 정확한 잡음전력을 측정하기 위해서는 측정값을 반드시 보상해 주어야 한다. 낮은 신호 레벨의 협대역 신호를 측정하기 위해서는 바닥잡음을 낮추는 작업이 필요하다.
    최근의 스펙트럼 아날라이저는 마이크로프로세서를 이용하고 있기 때문에, 최적의 RBW를 Span/Div과 스위프 속도에 맞추어 자동으로 선택하여 준다. 그러나 레이다와 같은 펄스 형태의 신호를 분석할 때는 수동으로 선택하는 것이 더 적합하다.
    스위프 조정(Sweep Control)
    스위프 조정은 스펙트럼을 주사하고 표시해 주는 속도를 선택하는 것으로 단위는 Time/Div이다. 대부분의 아날라이저들은 RBW에 따라서 스위프 속도를 자동으로 선택하여 준다. 스위프 속도를 결정짓는 다른 요소드로서는 Span, RBW와 비디오 필터 대역폭등이 있다.
    스위프 속도를 수동으로 조작할때는 다음 사항을 염두해 두어야 한다.
    스펙트럼이 너무 빨리 스위프 하게 되면 RBW필터가 충전할 시간이 부족하기 때문에 정확하지 못한 측정 결과가 나타난다. 또한 스위프 속도가 너무 느리게 되면 화면의 오차는 영향을 미치지 않지만 화면 전체를 한눈에 확인 할 수 없는 깜박임(Flicker)이나, 다음 스위프 전에 화면이 사라지게 된다. 이런 현상은 화면을 저장(Storage)하여 해결 할 수 있다.
    아날라이저의 수평주파수축을 Zero Span에 설정하게 되면, 중심 주파수에 동조된 신호가 필터를 통과하여 시간영역의 화면표시를 하게 된다. 이때 스위프 속도조정 기능은 오실로스코프의 스위프 속도 조정 기능과 마찬가지가 되어 스위프 속도를 변화시키는대로 화면의 신호는 수평축으로 확대 또는 축소되어 나타난다.
    비디오 필터 조정(Video Filter Control)
    비디오 필터는 Post-Detection 필터(잡음 평균화 필터;Noise Averaging Filter)로 사용하며, 주 목적은 화면에 표시된 스펙트럼의 잡음을 평균화하여 감소시키고, 따라서 아주 작은 신호를 인식하기 쉽도록 하여준다. 이 비디오 필터를 사용하기 전에는 주의가 필요하다.
    비디오 변조된 신호나 반복주기가 짧은 신호등과 같이 특정 형태의 신호들의 진폭도 함께 감소되기 때문이다. 대부분의 아날라이저는들은 여러개의 비디오 필터 대역을 갖고 있다. 비디오 필터의 조정은 필터를 ON/OFF 시키면서 이들의 대역을 지정하면 된다. 역시 많은 아날라이저들이 분해능대역폭(RBW)과 스위프 속도에 맞추어 비디오 대역을 자동으로 설정하여 준다.(Auto Mode)
    RBW필터와 마찬가지로, 비디오 필터를 통과하여 신호의 최대치에 도달하기 위해서는 시간이 필요하므로 비디오필터를 ON 시켰으면 스위프 속도는 늦어져야 한다. 만약 스위프 속도를 아날라이저에서 자동으로 선택하면, 비디오 필터를 ON 시키면 스위프 속도가 늦어지는 것을 알 수 있다. 만약 펄스 평태나 광대역 신호들을 해석하고자 할때는 비디오 필터를 ON 시키면 안된다. 왜냐하면 저역통과및 필터의 협대역특성은 해석할 신호의 최고 높이까지 도달하는데 충분치 못하기 때문이다.
    디지털 스토리지(Digital Storage)
    스펙트럼 아날라이저주사 스펙트럼 아날라이저(Scanning Analyzer)는 일반적으로 신호 스펙트럼의 완전한 스위프를 위하여 수 msec에서 수 sec까지의 시간을 필요로 한다. 스위프 속도가 빠를 경우에는 아날로그 CRT를 이용하여 스펙트럼을 볼 수 있지만 스위프 속도가 늦을 경우 잔상 시간이 충분하지 못하여 주사선이 깜박이거나 첫번화면이 다음 스위프가 시작되기 전에 천천히 사라지게 되어서 완전한 전체 화면을 볼 수가 없다.(Flicker 와 Fade out) 초기의 아날라이저들은 이것을 해결하기 위하여 잔상시간이 긴 특수한 형광물질을 이용하였으나 오늘날의 발달된 디지털 기술을 신호 스펙트럼을 디지털화 하여 저장 할 수 있게 되었다.
    스펙트럼은 작은 주파수 증가분으로 분할되었고 아날라이저가 스위프하면서 신호 스펙트럼의 진폭에 각 증가분이 추출(Sample)되어 디지털화(Digitized)되고 이 값이 파형 메모리에 축적된다. 축적되어 있는 값들은 재생되어 아날로그 값으로 다시 바뀌어져 화면상에 표시된다. 만약 스위프 속도가 매우 늦다고 가정하면 주사선은 축적되어 있는 정보를 계속 공급받아 깜박임이 없는 상태를 유지하고 있다. 파형메모리의 내용은 각 스위프 동안 새롭게 변화하며 스위프 속도가 느리게 되면 이 현상을 쉽게 확인 할 수 있다. 그리고 메모리의 값을 보관(Save)하게 되면 화면의 변화는 멈추게 되고 검사하거나 나중의 기준으로 삼을 수 있다. 즉, 파형 메모리에 축적되는 값은 각 스위프때 마다 변하게 되며, 저장되어 있는 값은 계속 일정하다.
    대부분의 아날라이저들은 하나 이상의 파형을 저장및 표시해 줄 수 있으며 저장되어 있는 파형은 기준이나 다른 측정과 비교시 이용할 수 있다. 또한 측정치들은 불휘발성 메모리(Non Volatile RAM)에 기록시켜서 전원이 꺼져도 지속적으로 저장이 남아 있다. 비디오 변조신호나 펄스파 같이 일정하지 않은 신호를 관찰할 경우에는 아날로그 화면이 절대적으로 필요하다.
    스위프 속도가 빠른 경우, 아날로그 화면은 디지털 화면보다 몇배 빠르게 스위프 할 수 있으므로 매끄러운 화면과 빠르게 변화하는 신호 특성을 볼 수 있다. 이 기능은 트랙킹 제너레이터와 함께 사용할 때 아주 유용하며, 또한 스펙트럼들의 주파수나, 진폭의 변화에 아주 민감한 검출기로서 사용할 수 있다.
    아날라이저 기능 중에 최고치 유지(Max Hold) 기능도 가지고 있는데, 이것은 계속되는 스위프 동안 어떠한 주파수에서의 최고 진폭들을 검출, 유지 시켜준다. 이 기능은 현재 스위프되는 신호의 디지털화된 스펙트럼의 진폭과 앞서 스위프되어 축적되어 있는 값과 비교하여, 현재의 값이 크게되면 저장값을 바꾸어 주고 다음 스위프의 비교기준으로 삼는다. 이 방법으로 스위프 동안의 진폭의 최고치들을 관찰할 수 있다.
    최고치 유지 기능은 무작위로 발생되고 신호의 최고치를 한번 검출하였으면 최고치 유지기능은 이것이 다시 나타나거나 말거나 상관없이 계속 표시해준다. 또 다른 응용으로는 발진기나 송신기등의 변동(Drift)을 감시하여 주는 것이다.
    만약 신호가 시간에 따라서 변동이 있게 되면 최대치가 이동하면서 폭이 넓어지게 되고, 이 값들은 메모리에 저장 될 것이다. 장시간 동안의 스위프 동안에 최대치의 변화에서 한번 스위프 때의 최대치를 빼게되면 발진기의 변동량이 되는 것이다. 이때에는 사용하는 아날라이저의 변동률 규격 확인이 매우 중요하고, 검사할 신호보다 훨씬 안정되어 있어야 한다. 디지털 샘플링과 저장기능은 아날로그 세계에서는 불가능한 신호처리를 가능하게 해 준다.
    예를 들면, 디지털 스펙트럼에서 최대치나 평균치만을 선택하여 화면에 표시 할 수 있다. 스위프 속도에 따라서 다르지만, 아날라이저는 한번 스위프 때마다 화면의 각 수평점에 대응하는 진폭의 디지털 값들을 대략 10,000개의 샘플값들을 받아들인다. 만약 최대치 표시를 선택하면, 스위프시 저장되어 있는 메모리에서 각 점들의 최대치만을 표시하는데 이 방법을 최대치 검출(Peak Detection)이라고 하고 만약 평균 진폭 표시를 선택하면 메모리의 평균치를 화면에 표시하고 이것을 평균치 검출(Average Detection)이라고 한다.
    일부 아날라이저들은 화면상에서 직선으로 이 기능을 선택하여, 선위의 성분은 최대치로, 선아래의 성분은 평균치로 표시하여 준다. 이 기능은 신호대 잡음비(S/N) 측정시, 신호는 최대치로 측정하고, 잡음이나 기타 성분(GRASS)은 평균하여 가능한 최대의 측정치를 제공하여 준다.
    주파수 마커들(Frequency Markers)
    대부분의 스펙트럼 아날라이저들은 저장되어 잇는 스펙트럼상에서 측정을 원하는 지점에 주파수 마커나 커서를 위치 시킬 수 있다. 마커들은 화면상에서 밝게 빛나는 점으로 존재한다. 이 마커들을 이용하여 신호의 측정시 정확하고 편리하게 주파수등을 측정할 수 있다.
    중심 주파수 측정및 트랙킹(Center Measure and Tracking)
    이 방법은 신호의 주파수를 측정하는 가장 쉬운 방법으로서, 스펙트럼 아날라이저가 자동으로 최고 레벨의 주파수를 측정하고, 이 주파수를 중심주파수로 만들어 주어서 화면의 중앙으로 위치해 주는 기능이다. 측정할 신호는 사용자가 마커를 다른 신호에 위치하지 않는한 화면 중앙에 위치할 것이다. Center Measure는 신호 주파수를 측정할때 가장 정확하고 편리한 방법이다.
    신호 트랙은 Center Measure를 계속 반복하는 기능으로서, 각 스위프 때마다 주파수를 측정하여, 이 주파수를 중심주파수로 이용하는 것이다. 이 기능의 목적은 시간에 따라 변동되는 신호를, 위치 조절없이 항상 화면의 중앙에 정렬시켜 놓는 것이다.
    주파수 카운터(Frequency Counter)
    스펙트럼 아날라이저는 주파수 카운터를 내장하고 있다. 이 카운터의 목적은 주파수를 측정하는 것이지만, 마커(Maker)나 Center Measure등과 함께 사용하여, 화면상의 어느 신호라도 가장 정확하게 주파수를 측정할 수 있다. 정확한 오차는 계기의 규격과 입력 신호에 의하여 결정된다.
    주파수 범위 조정(Frequency Range Control)
    일부 아날라이저들은 측정할 수 있는 주파수 범위를 몇개의 대역으로 분할하여 사용한다. 이런 아날라이저들의 주파수범위 조정은 수신기의 대역 선택 스위치와 같은 동작을 하여, 아날라이저가 현재 주사하는(Scanning)대역을 결정 지어준다. 대부분의 아날라이저들은 각 주파수 대역을 "Up"고 "Down"으로 선택 할 수 있다. 중심 주파수를 직접 입력할 경우에는 자동으로 대역을 선택하므로 별도의 대역 선택을 필요로 하지 않는다.
    위상 잠금(Phase Lock)
    아날라이저는 일반적으로 2개 이상의 국부 발진기를 사용하고 있다.
    수평축의 주파수 대역을 넓게 선택하면 내부 발진기에서의 작은 주파수 변화는 크게 문제 되지 않지만, 수평축을 수 kHz/Div으로 낮추게 되면 내부 발진기의 불안정은 심각한 문제로 나타난다. 따라서 내부 발진기의 주파수 변동은 화면 상에서 큰 문제가 되므로 내부의 발진기들을 안정된 기준 신호를 이용하여 주파수 대역을 작게하면 자동으로 위상 잠금(Phase Lock)을 걸어 준다.
    고조파 변환, 프리셀렉터와 신호 확인(Harmonic Mixing, Preselectors, Signal Identifiers)
    마이크로 웨이브나 millimeter파의 주파수를 해석하기 위하여 많은 아날라이저들이 고조파를 이용하고 있다. 이 방법은 국부 발진기의 기본파와 고조파(Harmonics)를 이용하여 입력신호와 혼합하는 것이다. 즉, 항상 입력 신호와 국부 발진기의 기본파나 고조파들의 주파수 차이가 중간 주파수와 같고, 이 신호는 아날라이저에 의해 표시된다. 이 말은 많은 국부 발진기를 가지고 있는 것과 같은 의미가 되며, 각각은 기본파의 n배의 범위를 갖게 된다.(여기서 n은 고조파의 배수로서 정수값을 갖는다; 1, 2, 3,.....) 그래서 기본파가 2GHz에서 6GHz의 범위를 발진한다고 하면, 2차의 고조파는 4GHz-12GHz, 3차는 6GHz-18GHz, 4차는 8GHz-24GHz등이 되며, 50차 정도 까지 이용할 수 있다. 그러므로 국부 발진기의 고조파들의 조합으로 2GHz에서 최고 300GHz까지도 스위프 할 수 있다. 그러나 여기에는 광대역까지 이용할 수 있으나 다른 문제가 발생한다.
    모든 고조파들은 기본파와 항상 같이 존재하므로 여러개의 스펙트럼이 화면상에 나타나게 되어 어떤 신호가 진짜 인지를 알 수 없게 된다. 이 문제를 해결하는 방법으로서 프리셀렉터를 사용하거나, 신호 확인 절차를 이용하는 것이다.
    프리셀렉터는 트랙킹 필터로서 1차 믹서앞에 위치하고 있다. 프리셀렉터는 아날라이저의 주파수를 따라가면서 측정 범위 내의 신호만 통과시켜 1차 믹서로 넣어준다.(즉, 아날라이저에서 선택한 대역의 주파수들만을 통과시킴) 필터의 전환에 의하여 아날라이저는 원하는 고조파의 주파수를 따라가게 된다. 이 방법으로 입력 신호들과 고조파들 사이의 상호 작용으로서 필요한 하나의 신호만을 검출할 수 있다. 또 다른 잇점으로 주파수 대역이 다른 큰 신호가 입력에 연결되어 1차 믹서에 도달하는 것을 예방할 수 있다. 즉 1차 믹서를 보호하는 추가적인 감쇄기의 역할을 한다.
    프리셀렉터는 일반적으로 아날라이저의 최저 사용 대역(Band 1)을 제외한 동축대역(Coaxial Band)에서 사용하며, 1번 대역에서는 같은 목적으로서 저역 통과 필터(Low Pass Filter)를 이용한다. 프리셀렉터는 최고치(Peak)를 조정해 주어야 하며, 이는 전면판의 조정 단자로 한다.
    최고치 조정(Peaking Control)은 아날라이저를 동조시킨 주파수의 중앙에 정확히 일치 시키는 것이다.(이것은 프리셀렉터가 트랙킹 필터이므로 필터의 중심 주파수를 아날라이저의 주파수에 대하여 일치하도록 미세조정하는 것이다.) 만약 필터가 완전히 벗어나 있으면(동조 주파수에서 너무 멀게되면), 아날라이저는 선택한 주파수 대역에 아무 신호가 없다고 표시할 것이다. 일반적으로 신호 스펙트럼이 올바른 대역에서는 수직이나 대각선 반향으로 각 스위프 때 마다 번갈아 이동되지만, 적절하지 못한 대역에서는 항상 일정하다.
    고조파 변환을 사용시에는 2개의 또 다른 문제점이 발생된다.
    첫째, 고조파의 차수가 증가할때마다 3dB씩의 신호 감쇄가 발생된다.(5차의 고조파는 기본파에 비하여 15dB의 손실이 나타난다.) 이 감쇄를 보상하기 위하여 이득을 추가시키게 되는데 이로 인하여 아날라이저의 바닥 잡음(Noise Floor)이 함께 상승하게 된다.
    둘째, 국부 발진기의 불안정이 고조파의 차수만큼 곱해져서 더욱 커지게 된다. 즉, 국부 발진기의 기본파가 약 2kHz의 흔들림(Jitter 또는 FM's)이 있을때 10차 고조파에 의한 흔들림은 20kHz가 된다.
    트랙킹 제너레이터(Tracking Generator)
    스펙트럼 아날라이저 트랙킹 제너레이터는 어느 시점에 출력 주파수가 스펙트럼 분석기에 의해 분석되는 주파수를 추적하거나 동기되는 신호발진기이다.
    트랙킹 제너레이터는 스펙트럼 분석기와 같이 사용될 때, 필터, 증폭기, 결합기등의 주파수 특성을 매우 광범위한 동작밤위에서 측정할 수 있다. 트랙킹 제너레이터의 출력을 실험기기의 입력과 연결하고, 실험기기의 출력을 분석기로 관찰함으로서 측정할 수 있다. 아날라이저의 화면상에 나타난 상태는 추적 발진기/스펙트럼 아날라이저의 "비평탄성"과 실험되는 기기의 특성을 나타낸다. 측정 시스템의 평탄하지 못함은 분석기의 기능인 B-SAVE A 또는 B, C MINUS A를 사용해서 제거할 수 있다.
    우선 트래킹 제너레이터를 스펙트럼 아날라이저와 직접 연결하고, SAVE 기능을 사용해서 A 메모리의 평탄성(또는 비평탄성)을 저장한다. 측정에 사용될 동일한 수직 화면 모드를 사용하고 있는지를 확인 한 후, 트랙킹 제너레이터를 실험기기(DUT:Device Under Test)에 연결하고 아날라이저로 관측한다. 분석화면은 전체 시스템의 응답을 나타낸다.(트랙킹 제너레이터+실험기기+스펙트럼 아날라이저) B-SAVE A모드 작동으로, 저장된 측정시스템의 비평탄성은 측정기를 부가한 실험기기의 응답에서 유출할 수 있고, 올바른 화면은 실험하는 기기의 주파수 특성에서만 볼 수 있다.
    오실로스코프(Oscilloscope) VS 스펙트럼 분석기(Spectrum Analyzer)
    스펙트럼 아날라이저(위) & 오실로스코프(아래)모든 전자파, 또한 모든 자연 현상은 시간이나 주파수 함수로 표현할 수 있다.
    오실로스코프의 기본 동작은 전기 신호 현상에 대한 시간 특성을 표시해 주는 것이고, 스펙트럼 아날라이저의 동작은 전기 신호 현상에 대한 주파수 특성을 나타내 준다.
    동일한 현상에 대한 2가지 표현 방법 즉, 오실로스코프의 시간 영역 표시(Time Domain)와 스펙트럼 아날라이저의 주파수 영역표시(Frequency Domain)은 상호 보완적인 것으로서, 각각 독립적인 것은 아니다. 이들 중 어느 한가지를 알게 되면 수학적 계산이나 법칙을 이용하여 다른 것을 유도해 낼 수 있다.
    시간영역의 해석 방법과 주파수 영역의 해석 방법중 어느 것이 기본인가를 묻는다면, 이것은 대답하기가 매우 곤란하다. 그러나 시간의 영속성을 생각하지 않는 우주는 상상할 수 없고, 시간은 자연 현상의 기본이며, 주파수 개념은 시간에서부터 유도해 낼 수 있다고 말할 수 있다.
    오실로스코프는 입력 신호를 증폭하여 바로 화면에 표시하도록 설계되어 있으나, 스펙트럼 아날라이저는 시간 영역의 입력 신호를 수학적 또는 다른 동작을 추가하여 주파수 영역의 특성을 얻도록 설계되어 있다.
    오실로스코프는 일반적으로 계통도(Black Diagram)에서 쉽게 이해가 되지만, 스펙트럼 아날라이저는 수학적 계산식이나 아날로그 동작에서 파생되어진 다양한 의미를 포함하여 구성되어 있으므로 이해가 쉽지 않다.
    오실로스코프의 시간 영역 표시는 수평축(X축)이 시간(Time)이고 수직축(Y축)이 진폭(Amplitude)이고, 스펙트럼 아날라이저의 주파수 영역 표시는 수평축(X축)이 주파수(Frequency)이고 수직축(Amplitude)이다.
    EMC 측정 옵션(For NS-30)
    세계 여러 국가에서 규제 하고 있는 전자파 장해(Electro MagneticInterference) 측정을 편리하고 정확하게 수행 할 수 있도록 EMC 측정용 소프트웨어를 내장한 Pre-compliance용 EMC 측정 Option 입니다. 본 EMC 측정용 Option을 내장한 아날라이저를 이용하여 상업용 제품의 전도 노이즈 및 방사 노이즈를 보다 쉽고 정확하게 측정 할 수 있으며 전문 EMC 측정 Lab.에서 혹은 제조업체에서 매우 편리하게 노이즈를 측정 할 수 있습니다. 일반적인 스펙트럼 아날라이저 에서는 제공되기 어려운 주파수 축 Log scale 기능을 적용하여 광대역 측정 및 측정 데이터를 Report로 제출 하기에 더욱 편리 합니다. 특히 Quasi-Peak Option을 장착 하면 노이즈의 Quasi-Peak 값을 자동으로 측정 할 수 있어 유럽을 중심으로 각 국가에서 규제 하고 있는 상업용 제품의 모든 규격에 대응 할 수 있습니다.
    EMC 분석 구성도

  • 방사 노이즈 측정
    Open Test Site에서 안테나를 이용하여 피측정물(EUT)로 부터 공간으로 방사되는 30 ㎒∼ 1㎓의 노이즈를 빠르고 정확하게 측정 할 수 있습니다.
    방사 노이즈 측정

  • 전사 노이즈 측정
    피측정물(EUT)의 전원 공급 코드에 존재하는 저주파150 ㎑ ∼ 30 ㎒ 노이즈를 빠르고 정확하게 측정 할 수 있습니다.
    전사 노이즈 측정

  • 리니어(Linear)/로그(Log) 스케일
    일반적인 스펙트럼 아날라이저로 표현하기 어려운 주파수 축 Log Scale 표현이 가능하여 측정분석시 더욱 편리 합니다.
    리니어(Linear)/로그(Log) 스케일

  • Peak 및 Quasi-Peak 값 자동 측정
    Peak detector로 pick-up된 노이즈중에서 Quasi-Peak 값으로 측정할 필요가 있는 노이즈에 대해 QP Meas. ON을 하면 특정신호의 Quasi-Peak값을 화면에 표시해 줍니다.
    Peak 및 Quasi-Peak 값 자동 측정

  • 각종 규격, Correction Factor 제공
    널리 사용되는 규격의 Limit Line과 안테나,케이블 등의 Factor들은 장비와 함께 디스켓으로 제공 됩니다. 새로운 규격이나 Factor 들은별도로 쉽게 입력 할 수 있습니다.
    각종 규격, Correction Factor 제공

  • Pre-Amp 기본 내
    Pre-amp가 내장되어 있어 안테나를 비롯한 모든 factor를 보상하면서 정확한 방사 노이즈 측정이 가능합니다.
    Pre-Amp 기본 내장

  • Specifications & Models are subject to change without notice.
    장비의 사양과 모델에 대한 모든 정보는 사전 예고 없이 변경이 될 수 있습니다.
    HOME전기전자 계측장비회사소개DOWNLOADE-MAIL